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인수합병(M&A)는 무엇이며, 시너지 효과는 무엇일까..

300x250
반응형

많은 회사들이 인수합병을 추진하고 합병에 성공후 커지는 회사가 있는 반면 승자의 저주라고 불리우며 인수합병에 성공한 회사들이 오히려 도산하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한다. 

 

기업들이 인수합병(Merger & Acquisition)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인수합병, 즉 M&A는 둘 이상의 서로 다른 기업이 하나로 통합 운영되는 형태로, 본래 '인수(Acquisition)' 와 '합병(Merger)'이라는 별개의 개념을 하나의 개념으로 부르는 말입니다. 

 

어느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사들여 합치게 된다면 이는 '인수' 가 되고,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의 기업을 결합한다면 이는 '합병' 이 됩니다. 인수합병은 넓은 의미에서 가장 강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인수합병을 하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신속한 시장 진입이 가능합니다. 기업이 잘 운영하고 있던 사업 분야에 손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투자 소요액의 절감효과로 이어집니다. 

 

2. 규모 및 범위의 경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이 15%인 기업과 25%인 기업이 합병할 경우, 4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거대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인수합병을 통해 거대 기업으로 변모할 경우,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 절감, 즉 규모의 경제효과를 누리는 동시에 다양한 사업 분야가 하나의 기업 내에 편성됨으로써 일종의 시너지효과, 즉 범위의 경제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직 구성 재편을 통한 비효율 제거, 해외시장의 효과적 진출, 경영자의 경영능력 과시 등의 목적으로 인수합병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300x250

◆ 인수합병의 시너지효과 

 

인수합병의 시너지효과는 합병 전 각 기업 가치의 합계보다 합병 후 통합된 기업가치가 더 큰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시너지효과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1. 수익증가 :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취득하면서 유통과 광고 등의 일관성을 추구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 기존 회사가 부족했던 점들을 새로 인수한 기업으로 보완하게 되면서 전략적 우위를 얻게 된다. 각 기업에 중복된 관리자나 임원을 줄여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다. 

이상의 이점들을 종합해보면 인수합병을 하면 수익 창출 기회가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2. 재무적 시너지 : 인수합병으로 기업 규모가 커지면 기업의 대외적 신뢰도가 높아진다. 소비자들이 기업규모에 어울리는 사회적 책임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또 기업이 다양한 사업 분야를 갖게 되면서 위험분산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신뢰도는 높아지고 위험은 줄어드니 자본비용(자본 조달에 드는 각종 비용)이 줄어들게 된다. 

 

3. 저평가 기업 인수 : 시설을 확장할 필요가 있는 기업은 새롭게 사업 진출을 시도하기보다 시장에 해당 사업을 영위하는 저평가 기업, 즉 장기적 가치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인수할 수 있는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기업가치가 오르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출처 :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 중 기업이 인수합병하는 이유-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