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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사업계획서에 필요한 'SWOT전략분석과 5-Force분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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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를 작성할때 꼭 필요한 분석법이 있습니다. 

swot분석법과 5-force분석법인데요.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전략을 수립할 때 출발점은 기업과 상품을 둘러싼 주변 상황, 즉 환경에 대한 분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경분석에 대한 가장 직관적이면서도 유용한 도구 중 하나가 바로 swot 분석입니다. 
이는 기업의 내부 요인에 해당하는 강점(strength) 및 약점(weakness)과 외부 요인에 해당하는 기회(opportunity) 및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따 만든 용어입니다. 

기업및 상품은 swot 분석을 통해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향후 어떤 방향으로 대처해야 하는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SO 전략

내부적 강점을 활용해 외부적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
WO 전략

외부적 기회로 내부적 약점을 최대한 극복하는 전략
위협(THREAT) ST 전략

내부적 강점을 활용해 외부적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
WT 전략

내부적 약점을 보완해 외부적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


☞ SO 전략: 외부적으로도, 내부적으로도 강점이 존재하는 경우의 전략. 이때는 강점을 통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ST 전략: 외부 상황은 좋지 않지만 내부에는 나름의 강점이 존재하는 경우의 전략. 이때는 강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WO 전략: 내부적으로는 약점이 존재하지만 외부적으로 좋은 기회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전략. 이때는 기회를 최대한 살려 약점을 극복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 WT 전략: 외부적으로도, 내부적으로도 약점이 존재하는 경우의 전략. 이때는 약점을 보강하는 작업을 통해 위기가 증폭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 5-FORCES 전략

1. 기존 기업및 상품과의 경쟁 : 현재 같은 시장 경쟁자들과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지의 여부는 산업매력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경쟁자 수가 많거나 혹은 적더라도 그들과 모든 측면에서 경쟁을 벌여야 한다면 기업 입장에서 해당 산업은 불리한 환경이 된다. 

2. 대체재의 위협 : 대체재는 우리 기업의 제품과 사실상 같은 효과를 갖는 제품, 즉 소비자가 쉽게 갈아탈 수 있는 제품을 뜻한다. 

3.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 특정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도 중요한 고려 대상이다. 
진입장벽은 해당 산업 분야로의 진출을 막는 장애 요인을 뜻한다. 정부 규제가 심해 아무나 시장에 진출할 수 없거나, 해당 분야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고도의 지식과 기술 등이 필요해 신규 기업이 따라잡기 힘들다면, 신규 시장진입자가 적을 것이다. 이 경우 이미 해당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은 비교적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외부 기업의 경우 기존에 형성된 강력한 진입장벽을 뚫기가 쉽지 않다. 

4.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는 우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이나 다른 기업을 뜻한다. 만약 구매자가 가격에 예민해 큰 폭의 할인을 자주 요구하거나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거래 기업을 쉽게 교체한다면 우리 기업의 수익률이 떨어질 수도 있다. 


5.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는 우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나 비품 등을 판매하는 고객이나 다른 기업을 뜻한다. 구매자와 마찬가지로 공급자의 협상능력 역시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떤 원재료를 사용해도 좋다거나 원재료가 일상재, 즉 평상시에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해당 원재료를 납품하는 공급자가 낮은 가격으로 납품하게 되므로 공급자의 수익은 줄어들고, 우리 기업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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