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원 훈련과 개발에 관한 '벤슨의 이론' 이란..

728x90
반응형

Don Kirkpatrick Benson은 미국의 훈련 전문가이며, 훈련과 개발 분야에서 광범위한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그는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벤슨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벤슨의 이론은 1980년대 후반에 제시되었습니다. 이론은 그 당시 기업에서 인력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벤슨은 인적 자원의 훈련과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것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벤슨은 자신의 경력과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 인력 개발과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벤슨의 이론으로서, 조직 내에서 훈련과 개발을 담당하는 인사 담당자나 매니저에게 매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벤슨의 이론은 현재까지도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훈련과 개발의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벤슨의 이론은 훈련과 개발에 대한 이론으로, 조직 내에서 인력 개발과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벤슨은 이론을 발전시키면서 조직 내에서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벤슨의 이론은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 훈련의 목표

벤슨은 훈련의 목표를 기존 업무의 개선과 새로운 업무에 대한 대비능력 개발로 나눕니다.
기존 업무의 개선을 위한 훈련은 업무 프로세스나 기술의 개선을 위해 직원들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업무에 대한 대비능력 개발은 조직의 변화나 직무 변화에 대비하여 직원들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 훈련과정의 구성

벤슨은 훈련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합니다.


첫째는 훈련의 목표와 일치하는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훈련과정이 직무와 연관된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훈련과정이 참가자들의 능력 수준에 적합하도록 조정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훈련의 효과

벤슨은 훈련의 효과에 대해 귀결성, 일관성, 측정 가능성, 유용성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1. 귀결성: 훈련이 목표 달성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측정합니다.
2. 일관성: 훈련의 내용과 효과가 참가자들에게 얼마나 일관성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3. 측정 가능성: 훈련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4. 유용성: 훈련의 비용과 비교하여 훈련의 효과가 충분히 유용한지를 판단합니다.

반응형


벤슨의 이론은 훈련과 개발에 관한 이론으로, 이는 조직 내에서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이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훈련 이론은 새로운 직원이 조직에 입사할 때, 그들이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배우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벤슨은 이를 위해 "학습 곡선"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새로운 직원이 적응하고 역량을 키우는 과정을 설명하는 그래프입니다. 이 곡선은 초기에는 학습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부터는 학습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벤슨은 훈련과정을 통해 새로운 직원들이 빠르게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학습 곡선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둘째, 개발 이론은 기존 직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벤슨은 기존 직원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그들의 업무 분야에 관련된 교육과 훈련, 그리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참여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벤슨의 이론은 조직 내에서 인적 자원의 역량 개발과 훈련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인적 자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