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물에 컴퓨터칩과 통신 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인터넷은 사실 사람들의 고유 영역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연결된 세상(wired world)'을 만들어왔으니까요.
그런데 인터넷이 사림이 아닌 사물과 사물, 쉽게 말해 기계와 기계가 서로 소통하는 도구가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른바 사물인터넷(IoT) 말입니다. IoT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어입니다.
IoT 말고 IoE(Internet of Everything), 즉 만물 인터넷이라고도 부릅니다.
사물인터넷은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을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해 정보를 만들고 수집하고 공유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인터넷을 통해 기기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지요.
사물인터넷과 함께 하는 미래의 모습은 어떠할까요?
서울에 사는 주부 A 씨는 아침에 출근하면서 집 안에 있는 전기기기에 미리 예약을 해둡니다. 그리고 퇴근 전 스마트폰으로 집 안의 에어컨을 켜고, 세탁기를 돌려 귀가 시간에 맞춰 빨래를 마치고, 에어컨이나 로봇청소기에 달린 카메라로 언제든지 집 안의 상황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영화 같은 삶이 사물인터넷 기술로 펼쳐지는 것이지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물인터넷은 '하이패스(Hi-pass)'입니다. 하이패스는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이죠. 자동차 내부에 부착된 하이패스 카드와 톨게이트 시스템이 무선으로 정보를 교환한 후 요금을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한 장치가 바로 전자태그 또는 스마트태그라고 불리는 RFID(극소형 칩에 상품 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를 활용해 사물들이 인간의 개입 없이 유·무선 인터넷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되는 셈이지요.
사물인터넷이라는 혁신적 기술을 맨 처음 생각한 사람은 윌리엄 넬슨 조이입니다. 미국의 컴퓨터 과학자 이자 선마이크로시스템스 공동창립자인 조이는 1999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D2D(Device to Device) 커뮤이케이션' 이라는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D2D는 근거리에 있는 모바일 기기들끼리 직접 통신할 수 있는 기술로, 블루투스(BLUETOOTH)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블루투스는 주로 10미터 안팎의 단거리에서 휴대폰, 노트북, 이어폰. 헤드폰 등 휴대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 기술'을 뜻합니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시장조사기관인 가트커는 사물인터넷 기기 대수가 2009년 9억 대에서 2020년에는 약 30배 증가한 260억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가트너는 특히 사물인터넷 기술이 첨단 의료기기, 자동차 센서, 산업로봇 애플리케이션 등 기업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에서도 사물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정부는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나서고 있죠.
미래에는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의 결합도 예상됩니다. 인공지능이란 '스스로 생각하는 기계'를 말합니다. 단순히 사람의 입력과 실행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축적한 정보에 의해 자율적인 활동이 가능하죠. 사람의 음성언어를 인식해 스스로 움직일 수도 있고, 사람의 활동 패턴을 파악해 맞춤 정보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인공지능 시장의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와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동작하는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개발했고, SK텔레콤은 2016년 9월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출시했습니다. KT는 2017년 1월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 지니', 네이버는 2017년 8월 인공지능 스피커 '클로바 웨이브'를 각각 선보였습니다.
모든 사물과 인터넷으로 소통하는 영화 같은 세상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IT 산업의 판도는 물론, 일상생활 전반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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