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새로운 혁명 '라이파이(Li-Fi)란 무엇이며..라이파이 관련주는?

300x250
반응형

라이파이!!!


라이파이는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 해럴드 하스 교수가 처음 제안한 기술로 가시광 무선통신 기반 기술이다. 

애초 LED 전구의 조도를 조절하기 위한 기술로 개발됐다가 반도체 소자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특성을 살려 통신 기술로 진화했다. 현재 대중화된 '와이파이(Wi-Fi)'를 대체할 미래 기술로 주목받는다. 

 

라이파이의 핵심은 바로 Light (빛)이다.

 

즉 라이파이란, Li-Fi (Light-Fidelity)를 뜻하며, 가시광선을 이용해 초고속 데이터를 전송하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천장 위에 달린 흔한 LED 조명만으로 무선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와이파이보다 100배, LTE-A 보다 60배 이상 빠르게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고, 이 엄청난 속도는 고화질 영화 한 편을 2초만에 내려받을 수 있는 속도다. 

 

라이파이는 백열등이나 형광등과 같은 구형 전구로는 사용할 수 없고, 표준 LED 전구에 전용 칩이 내장되어 있어야 한다. LED 전구는 조명 기능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데이터 전송까지 가능하게 된다. 

300x250

■ 라이파이의 단점

 

라이파이는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벽이나 빛이 투과되지 않는 장애물이 있으면 데이터 전송이 어렵다. 

가시광선의 신호를 덮어버리는 직사광선이 많은 야외에서도 역시 이용이 불가능하며, 

LED 전구를 켠 곳에서만 통신이 가능하고, 불을 끄고는 통신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라이파이의 장점

 

대부분의 전파들은 벽을 투과하기 때문에 다른 장소에서도 사용을 할 수가 있다. 

 

그에 비해 라이파이는 빛이 비춰지는 장소에서만 통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남몰래 데이터나 네트워크를 해킹하지 못한다. 이런 점이 특정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앞으로 LED의 사용은 더욱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라 라이파이의 사용도 늘어날 것이다. 

LED가 있는 어디에서나 라이파이는 가시광선에 많은 데이터를 실어 나르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환경에서도 빠른 통신 속도를 잘 유지시킬 수 있다. 

■ 라이파이의 미래 

 

해럴드 하스는 "라이파이는 모든 기기·장치가 통신으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텔레비전에 들어가는 LED를 라이파이의 광원(光源)으로 사용하면 텔레비전의 콘텐츠를 바로 시청자가 들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옮겨오는 일이 가능해진다"라고 했다. 

■ 라이파이 관련주

 

▷ 광통신장비

1. 유양디앤유 : 좌표값을 이용한 가시광통신 방법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장치 및 시스템 특허권 취득

2. 텔레필드 : 광전송장비 개발/제조 전문기업, 미국 광전송 솔루션 업체 사이언(CYAN)과 협력관계

 

▷ 광통신모듈

1. 옵티시스 : LED램프의 가시광선을 이용해 10 Mbps급 양방향 통신 LED 광송수신 모듈 개발 성공

2. 빛과 전자 : 국내 대용량 저장장치용 광모듈(40G/100G)을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

 

▷ LED 조명 

1. 필룩스 : LED램프 기술 보유. LED를 이용한 화분, 꽃 재배 연구기술

2. 엘디티 : LED조명 구동 IC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력 보유, 삼성전자 납품

3. 프로텍 : LED 장비 독과점 지위 확보, LED장비 LED 디스펜서와 LED 다이본더의 판매 증가 예상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