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주식거래 '볼린저밴드 매매기법' 간단히 알아보기

300x250
반응형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는 대부분의 주가는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 안에서 등락을 거듭한다는 전제하에 만들어진 변동성 지표로 20세기 미국의 재무분석가였던 존 볼린저가 개발했습니다. 

 

존 볼린저는 평균값에서 ±2표준편차를 적용하면 95.44%의 표본값이 존재한다는 것에서 착안해 '주가의 흐름도 똑같은 통계 범위 안에서 움직인다'는 가설을 세웠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볼린저밴드를 만들었습니다. 

 

볼린저밴드는 통계학의 범위 특성을 차트에 대입한 셈입니다. 

 

볼린저밴드는 중심선(이동평균선), 상한선(+2표준편차), 하한선(-2표준편차) 3개의 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한선과 하한선은 중심선을 기준으로 ±2표준편차를 적용했기 때문에 주가는 95%의 확률로 볼린저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주가 흐름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볼린저밴드를 활요한다면 차트를 분석할 때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 볼린저밴드 계산식

 

중신선=n일 이동평균

상한밴드=n일 단순이동평균+2x표준편차

하한밴드=n일 단순이동평균-2x표준편차

※기본설정 값(n)=20일

300x250

■ 볼린저밴드 차트 설정하는 방법

 

볼린저밴드를 지표에 설정할 때는 중심선(이동평균선)의 기간과 표준편차 승수를 함께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심선의 기간은 20일이 기준이고, 표준편차 승수는 (2)를 적용합니다. 볼린저밴드의 값을 설정한 후 바로 차트에 적용시키면 기간별 이동평균선들과 밴드의 상,하한선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에 밴드의 중심선, 상한선, 하한선의 두께를 조금 더 굵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볼린저밴드의 매매기법

 

1, 밴드의 폭은 주가가 횡보하는 구간에서 좁아지고 주가가 급변하는 순간에는 넓어지는데 모든 주가의 흐름은 이와 같은 패턴이 반복된다. 

2, 중심선은 주가가 상승 추세 일때는 지지 역할을, 하락 추세일 때는 저항 역할을 한다. 

3, 상한선과 하한선을 강하게 이탈한 주가는 다시 밴드 안으로 들어오려는 성질이 있다. 

 

모든 주가는 변동폭이 축소된 채 횡보할 수도 있고 변동폭이 확대되어 심하게 요동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주가가 큰 등락 없이 횡보하는 A 구간에 있다면 표준편차 범위가 좁아져 밴드의 폭도 같이 좁아지는데 이를 '밀집구간' 이라고 합니다. 

 

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의 차이가 줄어들었다는 뜻입니다. 

밴드는 좁아지고 넓어지는 패턴이 반복되기 때문에 밀집구간으로 접어든 밴드는 다시 확대되기 마련입니다. 

주가가 밀집구간(A)을 지나 상한선을 돌파하는 순간이 온다면 상승 추세의 진입, 매수 신호로 볼수 있고, 반대로 밀집 구간(A)에서 하한선을 이탈하게 되면 하락 추세의 시작으로 판단해 매도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횡보하던 주가가 상승, 하락 형태의 추세로 전환되면 중심선의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상승 추세에 접어들어 상단 밴드에 머무르던 주가는 중심선인 B가 지지선 역할을 해주어 주가가 단기간 하락하더라도 중심선(B)을 이탈하지 않는한 상승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단 밴드에 있던 주가가 중심선(B)을 하향 돌파한다면 하락 추세로의 전환을 암시하니 투자자들은 가지고 있는 주식을 처분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중심선을 하향 돌파한 후 하락 추세에 접어들었다면 중심선의 역할이 지지선에서 저항선으로 바뀝니다. 중심선 아래에 머무르며 꾸준히 하락하던 주가가 중심선을 계속 터치하는 것이죠. 

만약 주가가 하단 밴드에 머무르며 중심선을 상향 돌파하는 순간이 온다면 이는 상승 추세로 전환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매수 신호로 해석해야 합니다. 

 

앞에서 볼린저밴드는 95.44%라는 통계적 확률을 바탕으로 만든 보조지표라고 했습니다. 이를 반대로 해석하면 주가가 밴드를 이탈할 확률이 약 5% 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리는 '밴드를 벗어난 주가는 어떻게 될까?' 라는 의문을 가질수 있습니다. 

5%확률로 밴드를 이탈한 주가는 다시 밴드 안으로 돌아오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표준편차 범위를 벗어난 과도한 매매 구간으로, 상단 밴드에 머물던 주가가 상한선을 강하게 돌파한 C-1 구간에 진입했다면 1~2거래일 사이에 단기적인 하락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단기매매를 선호하는 투자자들은 이를 매도 신호로 봅니다. 반대로 하단 밴드에 머무르던 주가가 하한선을 강하게 이탈해 C-2 구간에 진입했다면 단기적인 매수 신호로 해석합니다. 

볼린저밴드 기초 활용
매수  주가가 밀집 구간을 지나 상한선을 돌파
주가가 중심선을 상향 돌파
매도 주가가 밀집 구간을 지나 하한선을 돌파
주가가 중심선을 하향 돌파

95%의 확률이라는 볼린저 밴드를 맹신하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트레이딩을 보조해주는 기술적 지표에 불과하기 때문에, 순간의 잘못된 해석으로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출처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주식시오 -김근형-" 중에서-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