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기업의 '현금흐름표' 에 대하여 알아보기

300x250
반응형

기업(주식회사)의 사업 목표는 이윤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활동을 하면서 벌어들이는 돈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기업의 평가 지표중에서 '현금흐름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이 이익을 내면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등을 통하여 알아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현실적인 답은 바로 현금의 유입입니다.
손익계산서상 이익은 장부상의 이익입니다. 이 이익중에는 바로 외상으로 발생된 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이익은 아직 기업에 현금으로 입금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비용에도 아직 지급이 완료되지 않은 내역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회계의 특성상 손익계산서의 '발생주의' 라는 회계 기준을 준수하기 때문입니다.
즉 거래가 이루어지면 현금이 오고 가지 않았더라도 바로 장부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금의 입출금 여부와는 무관하게 받아야 할 권리(매출채권)과 지급해야 할 의무(매출채무)가 모두 기록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가 변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고자산이 노후화되어 가치가 떨어졌다거나, 투자한 금융상품의 가치가 올라가는 경우, 그 변화된 금액만큼은 손익계산세어 반영되지만, 현금의 실질적인 변화가 없기 때문에 현금흐름표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손익계산서의 이익과 현금흐름표상의 현금이 서로 다르게 변화하는 것입니다.

현금흐름표를 정리하자면 1년 동안 회사 내에서 현금이 얼마만큼 증가하고 감소되었는지를 알려주는 보고서 입니다. 회사의 사업을 포함해 기타 여러 사유로 현금이 변동했을 때 그 결과를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의 지표를 볼때 손익계산서뿐만 아니라 현금흐름표까지 확인하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주주와 외부 채권자들에게 회사의 현금흐름은 가장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현금의 흐름이 좋아야지만 배당을 받을 수 있고, 빌려준 금액의 원금과 이자를 정해진 기간에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300x250


다음은 현금흐름표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 입니다.

                                                                                   <현금 흐름표의 구성>

구분 내용
영업활동
현금흐름
- 매출에 따른 수입, 구입한 상품의 대금, 경비 지불에 따른 지출 등
- 통상적인 사업의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토지, 건물, 설비 등 고정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지출과 그 자산을 매각해 얻은 수입
- 자회사에 투자함으로써 발생한 지출 등 투자와 관련된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
- 은행 차입, 사채 발행, 주식 발행(증자), 배당금 지급, 회사채 매입 등
- 비즈니스의 기반을 지탱하고 유지하기 위한 재무적 현금흐름



1. 영업활동현금흐름
이는 회사의 매출에 따른 수입과 판매를 위해 구입한 상품의 대금, 회사의 운영을 위해 지급된 경비 지출에 관한 현금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회사 본연의 매출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과 매출을 목적으로 지출된 현금의 내용을 나타내는 것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수입-지출', 즉 남아있는 현금의 잔액입니다. 이 잔액이 크면 클수록 좋은 것입니다.


2. 투자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이란 회사가 토지, 건물, 설비 등 고정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사용한 지출과 그 자산을 매각해 얻은 수익, 이를 다시 자회사에 투자함으로써 발생한 지출 등 '투자와 관련된 현금의 흐름'을 말합니다.
투자활동이란 회사가 사업하기 위해 진행하는 개발, 미래의 수익을 위한 연구, 설비나 기계장치 도입 등을 의미합니다. 회사가 미래를 위해 돈의 빠져 나가는 것인 만큼 결과적으로 (-)가 발생되는 것이 좋습니다.

※ 잉여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영업활동현금흐름-투자활동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은 현금흐름표에 별도로 표시하는 항목이 아니지만, 회사가 벌어들인 현금에서 투자를 위해 사용한 현금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나타내므로 항상(+) 상태가 유지하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재무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은행의 차입금, 회사채 발행, 주식 발행(증자), 배당금 지급, 회사채 매입 등 회사의 사업 기반을 지탱하고 유지하기 위한 '재무적인 현금흐름'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활동현금흐름처럼(-)로 표시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항목이 (+)가 된다는 것은 회사의 빚치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