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반

'NFT'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NFT는 무엇인가?

보통 NFT는 특별한 유형의 디지털 수집품 정도로 알려져 있다. 디지털아티스트 마이클 조지프 윈켈만은 비플이라는 이름으로 활용하는데 그가 그린 디지털아트나 미국 풋볼 리그 NFL 선수 롭그론카우스키가 만든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 <SNL SaterdayNightlive>의 짧은 동영상, 스리스투지스 멤버인 컬리가 점을 보는 그림, 크립토키티(가상의 고양이를 키우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암호화폐를 이용해 고양이를 거래할 수 있다) 등 이 모두가 NFT가 될 수 있다.

 


과연 NFT는 대체 무엇일까?

NFT는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 내역이 검증된 고유한 디지털 아이템을 뜻한다. NFT는 출처, 소유권의 이력, 희소한 정도가 명확하게 기록되고 투명하게 공개되며, 네트워크에 영원히 존재할 수 있다.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용어를 하나씩 나눠 살펴보자

■ 토큰이란 무엇인가?

딕셔너리 닷컴 Dictionary.com에 의하면 토큰의 정의 중에는 '기념품'이라는 뜻이 있다.
NFT는 보통 디지털 수집품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토큰이라는 단어가 기념품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사실 NFT의 '토큰'은 전혀 다른 곳에서 왔다. 바로 블록체인이다. NFT를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에 대해서도 약간은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인베스토피디아에는 암호화폐를 '암호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또는 가상의 화폐'라고 정의했다.
지금은 암화화폐가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디지털 화폐라는 정도만 알고 넘어가도 충분하다. 암호화폐는 투자 목적으로 거래할 수 있고, 물건을 구입할 때 쓸 수 있으며, 이자 수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예치할 수도 있다.
암호화폐를 사고팔든, 송금하거나 예치하든, 물건을 구매하든 암호화폐로 일어나는 모든 거래는 검증을 필요로 한다.


이 검증 절차는 암호화폐를 보내는 사람이 보내기에 충분한 양의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이 검증 절차가 암호화폐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핵심이다.

비트코인을 예로 들어보자. 암호화폐 거래를 검증할 때는 단일 거래가 아닌 복수의 거래에 대한 검증을 함께 묶어 진행한다. 이렇게 묶인 복수의 거래내역이 '블록'에 저장된다. 각각의 블록에는 정해진 저장 용량이 있다.
하나의 블록이 다 채워지고 거래가 확정되면(이것을 '컨펌'이라 부른다) 그 블록은 앞서 검증이 끝난 블록에 덧붙여지게 되며, 그 결과 계속 늘어나는 블록 사슬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이다.

이 절차가 반복될수록 블록체인은 점점 더 길어진다. 암호화폐의 블록체인이란 그 암호화폐로 성사된 최초의 거래를 포함한 모든 결제 목록인 셈이다.

누군가가 비트코인을 사고팔거나,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사거나, 비트코인을 교환하거나, 비트코인을 송금하면 그 거래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2021년 1월 비트코인의 일간 거래 건수는 약 40만 건에 이르며, 이더리움의 일간 거래는 110만 건을 넘어선다. 블록체인을 말도 안 되게 긴 회계장부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다.


■ 코인과 토큰의 차이

암호화폐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코인'이라는 용어와 '토큰'이라는 용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곤 한다. 하지만 코인과 토큰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비트코인, 라이트 코인, 도지 코인, 이더리움과 같이 코인 형태의 암호화폐는 자체 블록체인을 갖고 있다. 그에 반해 토큰은 자체 블록체인을 갖고 있지 않은 암호화폐를 의미한다. 대신 토큰은 다른 코인의 블록체인을 활용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토큰의 예로는 게임 크레디트 토큰과 시스 토큰이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 존재하는 암호화폐 토큰을 'ERC20토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ERC20는 이더리움 상에서 암호화폐 토큰을 생성하기 위한 표준 규격을 뜻한다.

특이하게도 게임크레딧은 원래 자체 블록체인을 가진 코인이었으나, 이더리움의 장점을 누리기 위해 자체 블록체인을 버리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있다. 다른 모든 ERC20토큰을 활용한 거래도 마찬가지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이더리움의 거래량이 많은 것은 이와 같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토큰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즉, NFT의 토큰은 암호화폐의 토큰을 의미한다. 그리고 NFT는 블록체인상에 존재한다. 현재 대다수의 NFT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반하고 있다.
그 외에도 왁스WAX,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등 다른 블록체인에 기반한 토큰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출처 "NFT 사용설명서" 중에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