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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본원적경쟁 전략 '원가우위,차별화,집중화' 전략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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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기본적인 사업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클 포터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사업부 수준의 가장 본질적인 전략을 '본원적(generic)경쟁 전략'이라
이름 붙이고, 그 내용을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으로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세가지의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클포터


◆ 원가우위 전략

원가우위 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비용, 즉 원가를 경쟁 기업보다 감소시켜 낭비를 줄여 나가는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용을 절감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규모의 경제는 대량으로 생산할 경우 작업효율성이 증가해 제품 하나를 만드는 데 투입되는 원가가 절감된다는 의미입니다.
라면 하나를 끓이는 데 걸리는 시간과 5개를 끓이는 데 걸리는 시간을 비교해봅시다.
라면 하나를 끓이는 데 3분이 걸린다고 해서, 라면 5개를 끓일 때 다섯 배인 15분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를 경험효과(생산공정에 있는 근로자들이 생산 과정을 반복하며 작업효율성을 높여가는 것) 또는 학습효과(learning curve effect)라 부르기도 합니다. 즉 많이 생산할수록 원가가 절감되니 애초에 소량이 아닌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제품 단위당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가격도 낮출 수 있습니다.


경쟁사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해지면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고, 결국 경쟁에서 승리할 확률이 커지겠죠.

규모의 경제 외에도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생산공장의 입지가 좋아 비용이 절감되거나, 원자재 납품업자들과 사이가 좋아 더 저렴하게 납품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도 원가우위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가능합나다.


◆ 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은 소비자에게 독특한 가치나 이미지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비싼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뜻합니다.
같은 제품을 비싸게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은 결국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차별화는 일반적으로 제품 고유의 특성이나 디자인, 소비자에게 각인된 특별한 이미지 등을 통해 달성됩니다.
차별화된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더욱 비싼 가격에 판매되므로 다른 기업보다 높은 수익을 얻게 됩니다.


◆ 집중화 전략

집중화 전략은 틈새시장, 즉 기존 기업들의 관심이 덜한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전략입니다.
틈새시장 고객의 특성에 따라 원가우위에 기반한 전략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차별화 우위에 기초한 고가의 특수 제품 시장 영역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큰 시장이라 해도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작더라도 특징과 대상이 명확한 세분시장, 즉 틈새시장을 대상으로 집중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오히려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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