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세무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15일 시작.. 카뱅인증서 간편인증 지원

300x250
반응형

2023년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부터 열립니다.

국세청은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 증명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간소화 서비스를 개통했다고 밝혔습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는 모두 41개 증명자료를 제공합니다.


먼저 월세액 공제를 받고 싶은 경우, 국세청 홈택스에서 월세 현금영수증을 미리 받아두면 좋습니다.
월세는 현금으로, 계좌이체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현금영수증을 끊어 둬야 간소화 서비스에 조회돼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월세 현금영수증' 검색하고, 임대차계약서만 내면 집주인 동의 없이도 발급됩니다.

월세액 공제는 총급여 7천만원 이하, 무주택자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이 아니라도 현금영수증을 끊어놓으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의료비 공제도 잘살펴야 합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 의료비 일부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신고센터에서 갔던 병원, 날짜, 비용 같은 정보만 입력하면, 국세청이 알아서 해당 의료기관과 연락해
증빙 서류를 받습니다.
신고센터는 사흘만 운영되고, 이후 병원비 공제를 추가로 받으려면 증빙 서류를 내야해서 번거로울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과 영화관람료, 고용보험료, 수능 응시료.대학입학전형료 관련 증명자료는 올해 처음으로
제공됩니다.

반응형


단, 기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보청기.장애니 보장구.의료용구 구매 비용과 현금 거래한 월세액,
일부 교육비 등은 근로자가 직접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 자료 제출기관이 추가로 제출하거나 수정한 자료를 반영한 최종 자료는 20일(토)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살 성인(2004년생)이 된 자녀의 자료를 계속 제공 받으려면 자녀가 직접 동의해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절세 정보와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없는 회사를 위해 제공하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오는 18일 개통합니다.


◆ 카카오뱅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간편인증 지원

카카오뱅크는 국세청 홈택스 및 손택스에 이어 2023년 귀속 근고소득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간편인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번 지원으로 2228만명(지난해 3분기 말 기준)에 달하는 카뱅 고객들은 별도의 다른 앱 인증서 설치 없이 카뱅앱을 통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카뱅 고객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 > '간편인증(민간인증서)'에서 '카카오뱅크' 아이콘을 선택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공동인증서 로그인 방식에 비해 지문인식, 6자리 비밀번호 입력 등으로 인증할 수 있어 편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 확인 및 계좌인증을 통한 '카카오뱅크 인증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인증/보안' > 인증수단 관리' 메뉴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