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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진접선(당고개~진접) 구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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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부터 남양주~서울 이동시간 2시간→52분 단축

4호선 열차의 4분의 1을 진접역 종점으로

25년 별내별가람역 이용객 약 1만명 예상


경기 남양주에서 서울 도심까지 이동시간이 1시간 이내로 단축된다. 

진접선 노선도

지난 2012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이 시작된 '진접선' (4호선 연장)이 오는 19일 10년의 기다림 끝에 개통한다. 

진접선 개통 효과로 지하철이 없었던 남양주 북부 주민들의 생활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접선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지정된 대도시권 광역철도로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당고개~진접간 건설된 14.9km 의 복선전철이다. 진접선의 소유는 국가가, 운영은 서울교통공사가 맡는다. 

 

기존 광역버스 또는 자동차로 2시간이 걸리던 출퇴근길이 52분(진접역~서울역)으로 빨라진다. 

 

열차 운행계획은 왕복기준 평일 152회, 휴일 118회 운영될 예정이다. 4호선의 25%는 기존 종착역인 당고개를 넘어 선로의 완전 끝지점인 진접역까지 운행한다.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는 평균 10~12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그 외 시간은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당고개에서 진접역까지 이용하는 1일 승하차 예상인원은 3만5000여명으로 예상된다. 

진접선 개통은 지역사회의 숙원사업으로 여겨져왔다. 설계와 토지수용 등 초기 단계에서 공사가 늦어지면서 불편한 교통을 견디지 못하고 지역을 떠난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진접역 인근에는 2009년께부터 입주한 아파트 단지가 많은데 5000여 가구가 넘는 인구가 그동안 지하철 없이 생활해야해 불편이 컸다. 

 

추후 3기신도시 광역교통대책에 9호선 5단계 연장선(강동~하남~남양주)이 반영되면서 풍양역은 9호선 환승역도 될 전망이다. 

 

남양주 지역민을 포함해 하루 3만5000명 이상이 진접선을 타고 서울 도심을 오갈 전망이다. 남양주시 인구는 73만명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9번째로 많지만, 철도교통 및 도시 기반시설 등 생활 인프라가 부족한 편이다. 서울과 이어지는 국도 47호선은 상습적인 교통정체 구간으로 악명이 높았다. 

 

진접선 구간은 별내별가람역에서 시작해 오남역, 진접역으로 이어진다. 역간 이동시간은 당고개~별내별가람역은 5분, 별내별가람~오남은 6분30초, 오남~진접은 2분30초씩이다. 역사는 모두 환승을 고려해 지역 내 교통요충지에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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